본문 바로가기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다음 빅데이터 분석 마케팅 활용

by 세상 밖으로 2020. 8. 28.
    반응형

    https://datatrend.kakao.com/

     

    카카오데이터트렌드: 검색어 인사이트

     

    datatrend.kakao.com


    네이버 데이터랩의 대항마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오픈

    지금껏 네이버 데이터랩을 이용해 왔었는데, 이번에 카카오에서 데이터 트렌드라는 이름으로 빅데이터 서비스를 오픈했다.

     

    포털사이트 다음의 통합 검색어 정보를 분석하는 것으로 기간, 기기, 성별, 연령, 지역 정보를 검색어 최대 5개까지 비교 분석 할 수 있고, 차트 형태로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예로, 요즘 흔히들 쓰는 비대면, 언택트 2개의 키워드를 입력해 비교 분석해보자.

    검색어 입력 후 +를 눌러 검색어를 추가하고

    기간은 최근 1개월, 성별과 연령은 전체, 지역은 전국을 선택 후 검색어를 조회하였다.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


    지난 7월 한 달 동안 언택트가 비대면보다 2배 검색이 많이 되었다.

    마케팅에 활용하자면 비대면 보다 언택트가 검색률과 유입률 면에서 더 낫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별은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이 검색하였는데 성별 타겟을 정할 때 참고하면 된다. 

    연령별로는 40대 > 50대 > 60대순으로 검색이 많았다.

    지역별로는 울산만 비대면 검색량이 높았고, 그외 지역은 언택트가 더 높거나 동일했다.

    검색량이 동일하면 회색으로 표시된다.


    아직은 서비스 초기 단계라 네이버처럼 쇼핑 관련이나 데이터 트랜드 같은 기능은 없고 단순히 검색어 비교 정도만 가능한 점은 아쉽다.

    하지만 다음 검색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 네이버 데이터랩과 같이 사용하면 다음, 네이버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유리하지 않을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