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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내용증명 신청 및 조회 방법(양식 무료 다운로드)

by 세상 밖으로 2021.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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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내용증명 서비스란?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편 관서가 공적으로 증명해주는 우편 서비스입니다.

    우체국 방문없이 24시간 인터넷우체국을 통하여 내용증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인터넷 내용증명

     

    인터넷 내용증명 기능

    - 개인 상호간에 있어서 채권ㆍ채무의 이행 등 권리의무의 득실 변경에 관하여 발송되는 우편물의 문서 내용을 후일의 증거로 남길 필요가 있을 경우와 채무자에게 채무의 이행 등을 독촉하기 위하여 주로 이행되는 제도입니다.

    - 내용증명 우편물은 배달기록을 남기는 '배달증명' 우편물로 발송하면 안전합니다.

     

    인터넷 내용증명 효력

    우편관서에서는 문서 내용과 발송 사실만을 증명해 줄 뿐이고 내용증명을 발송하였다는 사실만으로 법적 효력이 발생되는 것은 아님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인터넷 내용증명 이용요금
    내용증명 수수료
    (우편요금 및 등기료에 가산)
    - 등본 최초 1매 : 1,300원
    - 등본 1매 초과마다 : 650원
    등문 내용증명 수수료
    (우편요금 및 등기료에 가산)
    - 내용문서 최초 1통 : 등본 최초 1매 1,300원
       등본 1매 초과마다 650원
    - 내용문서 1통 초과마다 : 1,300원
    요금 할인 안내 - 1회에 10통 이상 발송하는 등기우편물의 경우 : 우편요금과 등기수수료 합산금액의 3%  할인
    - 할인범위 : 우편요금, 등기수수료, 배달증명 회송용 우편요금

    ※ 등기우편물이 주소불명 등으로 반송되었을 경우 반송 등기수수료(2,100원)가 있습니다.

    ※ 이용요금이 변동될 수 있으니 우체국 이용요금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내용증명 신청방법

    인터넷우체구구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내용증명 문서를 작성ㆍ발송할 수 있습니다.

     

    STEP 1

    인터넷우체국 > 우편 > 증명 서비스 >

    내용증명 신청화면에서 [신청] 버튼 클릭

    STEP 1. 인터넷 내용증명

     

     

    STEP 2

    로그인 또는 비회원신청하기 버튼 클릭

    STEP 2. 인터넷 내용증명

     

    STEP 3

    약관동의 및 본인인증(비회원 신청)

    우편물 선택 및 발신인, 수신인 정보 입력

    STEP 3. 인터넷 내용증명

     

    STEP 4

    문서편집기로 내용증명 작성 후 비용 결제하면 신청 완료

    STEP 4. 인터넷 내용증명

     

    STEP 5

    나의 내용증명 출력 및 발송

     

     

     

    인터넷 내용증명 조회 방법

    전자 보관된 내용증명 문서를 온라인상에서 검색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STEP 1

     인터넷우체국 > 우편 > 증명 서비스 > 내용증명

    조회 화면에서 [신청] 버튼 클릭

     

    STEP 2

    회원 확인 후 내용증명 검색

    (접수번호 또는 등기번호 입력)

     

    STPE 3

    조회 자격 확인 후 내용증명 신청내역 조회

     

    ※ 보관기간인 3년 이내 언제든지 내용 문서를 조회하거나 재증명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

    인터넷우체국 사이트에서 내용증명 샘플들을 다운로드하여 편집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하단의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세요.

     

     

    인터넷 내용증명 유의사항

    - 문서 편집 툴에서 문서 불러오기가 가능한 문서 파일은 아래한글, MS-WORD, 파워포인트 PDF, 엑셀, 넥셀 등입니다.

    - 문서파일은 A4를 세로로 편집하여야 하며, 여백 기준은 최소 상 20mm, 하 40mm, 좌 15mm, 우 15mm 이상입니다.

    - 동문 내용의 문서를 첨부물, 주소, 내용증명 인과 전자 소인을 포함하여 최대 150매로 제한되며, 1회 발송 가능 수취인 수는 4320명입니다.

    - 메일 머지를 이요하는 내용증명은 2인부터 가능하며 내용 문서, 첨부물, 주소, 내용증명 인과 전자 소인을 포함하여 150매로 제한됩니다.

     

     

    인터넷 내용증명은 단건, 동문 내용증명, 다건(편지 병합-메일 머지)을 다양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은 내용증명 신청 시 우편물 선택사항에서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청된 내용증명은 출력센터를 통해 우편물로 제작되어 수취인에게 발송됩니다.

    우편물 발송 소요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1~3일 정도 소요됩니다.

     

    내용증명 신청 후 1회에 한해서 출력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출력된 각종 보안이 적용된 출력물로 위변조가 불가능하여 원본으로서의 효력을 보장받습니다.

     

     

    우체국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신청 가능한 인터넷 내용증명 서비스 편리하게 이용해 보세요~

     

     

    우체국 인터넷 내용증명 서비스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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